카테고리 없음 / / 2023. 3. 31. 13:01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급등 원인 분석

반응형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대형주가 수익률 150%?

요즘 주식시장에서 가장 화제가 많이 되고 있는 주식을 꼽으라면 '에코프로비엠'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시가 총액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위가 모회사인 에코프로, 30위가 같은 계열사인 에코프로 에이치엔입니다. 한 때 셀트리온의 계열사들이 코스닥 시장을 휩쓸 때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셀트리온의 시가 총액이 약 35조인데 에코프로 그룹도 합치면 대략 35조 가량이 됩니다. 순식간에 셀트리온 급으로 몸집이 불어난 것입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은 올 한 해 주가만 놓고 보더라도 150%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잡주가 아닌 대형주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어마어마한 수익을 낸 것입니다. 수익 자체만 놓고 보더라도 놀라운 일이지만 단기간에 굉장한 상승폭을 보이고 있다는 것 또한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의 모회사인 에코프로 역시 엄청난 수익률 상승곡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회사다 보니 에코프로비엠보다 훨씬 더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코프로가 2016년에 물적 분할을 하여 나눈 회사가 에코프로비엠입니다. 

 

왜 이렇게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을까?


에코프로 2022년 당기순이익 2,236억, 영업이익 6,189억원
에코프로비엠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전문 기업. 2022년 당기순이익 2690억, 영업이익 3825억

에코프로는 2차전지환경사업을 주로 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매출액도 좋고,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좋은 회사로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좋아진다고 하니 미래 전망 역시 밝습니다. 하지만 그 것만 가지고서는 이렇게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다는 것은 충분한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현재 에코프로 계열사 주식들이 상승하는 현상에는 하나의 특징이 있는데, 보통 수익이 좋은 회사에는 외국인이나 기관이 붙기 마련인데, 최근 에코프로의 1개월 순매수 누적을 보면 개인들이 1조원을 넣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3월 개인 누적 순매수 시장 전체 1위가 에코프로 8,129억2위가 에코프로비엠 5,391억인 것을 보면 개인들이 정말 엄청난 양을 사들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덕분에 변동성이 큽니다. 기다란 일봉을 보면 변동성이 하루 만에 12%를 왔다 갔다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도 하루에 12% 움직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생각할 때 어마어마한 변동폭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형주가 이렇게 큰 변동폭을 가지기 쉽지 않다는 것을 생각할 떄 굉장히 특이한 현상입니다. 

슈카월드에서는 이 현상의 이유 중 하나를 공매도와 관련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2022년 말 코스닥 공매도 비중 순위

1위 엘앤에프 6.6%
2위 나노신소재 5.4%
3위 에코프로비엠 5.4%


1위 엘앤에프와 2위 나노신소재의 주가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두 회사 역시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보다는 적은 수치이나 각각 엘엔에프가 60%, 나노신소재가 역시 100%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엘앤에프, 나노신소재 등의의 공매도 비중 추이는 줄었습니다. 

 


과거 2021년 월스트리트의 공매도 전쟁, 게임스탑 주식이 비슷한 현상을 보인 사례가 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그 때 게임스탑의 공매도율은 140%였는데 헤지펀드에서 레버리지 공매도를 쳤다는 것이 시장에 알려지게 됩니다. 개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헤지펀드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로빈후드HPS가 매수버튼을 없애버렸는데도 불구하고, 상승률 18767%를 치며 6일 연속 카지노를 방불케하는 변동성을 보여주게 됩니다. 400만 개미전쟁설이라고 불리는 그 사건 이후 로빈후드의 주가는 곤두박질칩니다.


블라인드에 올라온 에코프로 10억 퇴사썰

에코프로는 2012년 1월에 내부자 거래 혐의로 수사를 받은 일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신 분도 누군지는 모르지만 내부자 거래 혐의로 조사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2022년 1월에도 2조 7413억원대의 공급계약을 공시하기 전에 핵심 임원들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주식 거래를 했다는 혐의로 수사를 받아 1심에서 유죄를 받았습니다.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혹은 징역 1년에 1년 6개월 집행유예 및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현재 2023년 3월 18일에 다시 내부자 주식거래 의혹으로 다시 압수수색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현재 시가 총액 1,2위의 기업들 주가가 상승하다 보니 연초에 비해 코스닥 시장 전체가 상승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연초에 비해 17.7%가 상승한 상황입니다. 2차 전지 주식이 장기적으로 미래 비전이 밝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이야기이며 분명히 현실적으로 근거가 뒷받침하는 주장입니다.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정신을 차리기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여러 현상들을 종합적으로 바라보며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참고한 '슈카월드'님의 동영상 첨부합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